02_아두이노 준비하기

2019. 6. 12. 11:03공대남편/아두이노

  • 아두이노

※ 아두이노 제품은 다양하나 학습용으로는 UNO를 많이 구매하므로, 이후 게시글은 UNO를 기준으로 작성하고자 한다.

 

   아두이노를 구매하려고 검색해보면 정품 보드가 있고 호환 보드가 있다.  아두이노는 오픈 소스이기 때문에 누구나 만들어서 판매할 수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정품 보드와 호환 보드의 기능상 차이는 없다.

 

정품 보드 예시
호환 보드 예시
호환 보드 (CH340버전) 예시

 

출처 : mechasolution.com

   

   정품은 2만원 대에 판매되고, 호환 보드의 경우 5천원 대 또는 그 보다 저렴한 제품이 판매되고 있다.   호환 보드는 종류와 가격대가 매우 다양하지만, CH340 버전은 별도의 드라이버 설치가 필요하여 번거롭다.   따라서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호환 보드 구매를 추천하고, 편의성을 위해 CH340이 아닌 버전을 추천한다.

 

  • Tinkercad Circuits 활용하기

   아두이노는 없지만 지금 당장 무언가를 해보고 싶다면 Autocad에서 만든 Tinkercad 서비스를 활용해보자. Tinkercad는 무료 온라인 서비스이며, 온라인 상에서 가상으로 아두이노 회로를 구성하고 코딩도 가능하며 동작까지 해볼 수 있는 기능이 있다. (Tinkercad : https://www.tinkercad.com/ )

   언제 어디서든 컴퓨터만 있으면 손쉽게 아두이노 학습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은 있으나, 회로 구성 요소들이 아주 다양하지는 않고 일부 코드는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아두이노에 대한 기본적인 학습을 위해서는 Tinkercad만으로도 충분하며, 조금 더 깊이 있는 작업을 하고자 한다면 실물을 구매하는 것을 추천한다.

 

로그인 후 'Circuits'을 눌러보자.

 

Circuits 기능 화면. 가상으로 회로를 구성하고, 코드를 작성하고, 시뮬레이션까지 할 수 있다.

 

'공대남편 > 아두이노' 카테고리의 다른 글

01_아두이노, MCU  (0) 2019.05.23
00_아두이노, intro  (0) 2019.05.21